모발 이식술은 과거부터 시행되어 오던 수술입니다. 주로 모발이 풍성하게 남아있는 두피 쪽의 피부를 여러 가지 크기로 잘라내어 좁고 길게 모판 형태로 이식하곤 했습니다. 편치관 기구를 이용하여 여러 크기의 둥근 덩어리 형태로 이식하기도 합니다.
최근 모발이식이 새롭게 조명을 받는 것은 모낭을 잘게 쪼개어 낱개씩 이식하는 기술이 발달하였기 때문입니다. 모낭을 낱개씩 이식하는 것은 섬세하고 세부적인 조작은 가능하지만 모낭과 모낭 사이의 간격을 일정하게 유지시켜야만 하기 때문에 듬성듬성한 느낌을 줄 수 있으며 수술 시간이 많이 걸리게 됩니다. 촘촘하고 빽빽한 느낌을 주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모발이식이 필요합니다.
모발이식을 무조건 낱개로 빽빽하게 하는 것이 능사는 아닙니다. 이식할 면적이 넓을 때는 조금 크게 스트립이나 펀치로 큰 모양을 잡고 사이사이에 낱개로 된 모낭을 이식하는 것도 좋습니다. 모발을 채취하는 부위는 두피의 뒤쪽을 주로 이용합니다.
이식하는 부위는 두피뿐 만이 아니고 눈썹, 체모부위 등 어디라도 가능합니다. 이식할 때는 모발의 자연적인 방향과 결을 충분히 고려하여야 합니다.
낱개씩 모낭을 이식할 경우에는 한번에 500개~1000개 정도를 이식할 수 있습니다. 이식 후 약 3개월 정도에 걸쳐서 이식하면서 옮겨진 털은 빠지게 되고 모근만 뿌리를 내리게 됩니다. 대체로 수술 후 5~6개월 이후부터 털이 다시 자라게 됩니다. 모낭의 생명력이 강하기 때문에 생착률은 높습니다.